질병정보

홈  >  고객센터  >  질병정보

Total 33 / 44
글자크게 글자작게 프린트

[ 라 ] 림프부종

작성자 : 관리자
등록일 : 2010-04-01 | 조회수 : 36,118

림프부종
 

림프부종이란 림프관의 발달이 부적절하거나(일차성 림프부종), 암 치료(유방암, 자궁경부 암 등)를 위한 림프선 절제술, 방사선치료 등으로 인해(이차성 림프부종) 우리 몸의 림프액 수송 기능이 저하되어 주로 팔.다리 (또는 몸통, 얼굴)가 붓는 질환입니다.
현재 재활의학과 림프부종 크리닉에서는 정확한 진단에 따라 임파부종 마사지, 특수 운동법 및 붕대/스타킹 요법 등 다양한 치료 뿐만 아니라 철저한 환자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좋은 효과를 얻고 있습니다.

유 방암 환자의 경우에 가장 많이 발생하는 시기가 대개 수술 후 1개월이내 이지만, 실제 크리닉을 방문하는 환자들을 살펴보면, 수술 후 10년이 지나서도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경우에 처음 2-3개월 동안 괜찮겠지 하면서 그냥 기다리거나 방치하는 경우가 많아 치료 효과가 좋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가장 좋은 치료법은 림프부종이 발생한 직후부터 치료를 시작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유방암 등의 수술을 받은 이후에 위팔 혹은 아래팔의 일정부위에 부종이 발생하면 일주일 내에 크리닉을 방문하여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림프부종의 치료는 마사지, 자가 운동, 압박스타킹, 압박 치료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마사지 치료인데, 정확한 원칙을 배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크리닉에서는 환자에게 정확한 마사지 치료를 훈련시켜 매일 2회의 마사지 치료를 시행하게 함으로써 높은 치료 성공율을 보고 하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압박 스타킹은 개개인의 신체적 특성과 부종의 부위 및 정도에 따라 가능하면 제작용 스타킹을 사용하여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경제적 부담으로 인하여 시중에서 판매하는 스타킹을 구입하여 오히려 림프부종이 파급되는 결과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하여야 합니다. 아직 약물치료는 연구중입니다.


이전글 다음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