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단검사의학과

홈  >  센터안내  >  진단검사의학과

진단검사의학과

대구보건대학교병원 진단검사의학과는 장비의 활용을 통해 정확하고 신속한 검사와 결과를 통하여 질병에 대한 정확한 분석 및 그에 따른 진료의 제공의 위하여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진단검사의학과 소개

진단검사의학과는 환자의 혈액 및 소변, 객담 및 각종 체액 등 가검물을 이용하여 여러 가지 검사를 시행하고 질병의 진단, 치료 및 예후판정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검사의 정확도와 신뢰도를 높이기 위하여 내부정도관리 및 대한임상검사정도관리협회에서 주관하는 외부정도관리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검사의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모든 검사는 자동화된 최신 장비로 검사되며 검사접수 및 결과보고가 전산시스템(OCS)에 의해 자동적으로 실행되어 신속하고 정확한 검사결과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치료적 접근 방법

생화학검사 일반화학검사(당뇨검사, 지질대사검사, 신장기능검사, 간기능검사)를 위한 BS-300장비와 면역검사를 위한 Vidas장비로 당일진료체제의 지원에 검사실 운영체계을 구성하였으며 진단검사의학과 전산정보체계에 의해 검사정도관리, 검사통계, 이상검사결과검색 프로그램을 실시간 구동하여 신속하고 정확하게 처리되고 있습니다.
또한 국내정도관리(대한임상검사 정도관리협회 화학분과)에 참여하여 검사의 질향상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혈액검사 혈액검사에서는 통상 말초혈액검사(CBC), 일반 및 특수 혈액응고 검사를 실시한다. 대부분의 응급검사는 30분 이내의 turn around time(검체접수로부터 결과보고까지의 소요시간)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각 환자의 연속 검사 결과는 자동적 전산처리에 의해 서로 비교되고 그 차이가 크면 재검 등의 autoverification system(delta check)을 운용하며 필요한 경우 진단검사의학과에서 추가 처방(consequent order)을 통해 환자 진료에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면역혈청 면역혈청검사에서는 매독검사, B형 간염검사, C형 간염검사, 바이러스 혈청검사와 그외 각종 호르몬 검사와 간암, 대장암, 위암, 유방암, 자궁암 등의 각종 암의 표지자 검사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채혈업무 검사업무의 자동화로 대표되는 처방전달시스템(order communication System, OCS)을 도입하여 검사의뢰와 검체처리의 바코드화, 검사장비의 양 방향 인터페이스, 검사결과의 전산처리 등으로 검사오류를 최소화하고, 신속한 검사결과 보고(기본검사 진료 후 한 시간이내 결과보고)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심전도검사 피부에 부착한 전극을 통해 심장의 전기신호를 그림으로 기록하는 검사로, 심장에 대한 검사 중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것입니다. 전극은 신체의 여러 부위에 부착하는데, 이를 통해 심장 각 부위의 전기적 현상을 잘 이해하고, 전극에서 검출된 신호의 크기를 시간에 대한 그래프로 나타냅니다. 이를 통해 심장 각 부위에서 전압이 약하거나 강해진 것을 분석할 수 있으며, 심장의 리듬이 불규칙한지, 빠른지, 느린지를 알 수 있게 됩니다.
근전도검사 신경계 질환 중에서 운동단위에 발생하는 질환을 찾는데 유용한 검사로써 신경과 근육의 전기 생리학적인 변화를 분석하여 진단합니다. 침근전도 검사는 신경의 손상이 있거나 근육 자체에 이상이 있을 경우 근육에 나타나는 비정상적 변화를 알 수 있으며, 신경전도 검사는 신운동신경과 감각신경을 전기적으로 자극해 근육의 반응 혹은 신경 자체의 반응을 분석하게 됩니다.
폐활량검사(PFT) 폐기능검사는 임상에서 폐질환의 연구 및 진단에 널리 이용되는 검사법으로 가장 주된 기능인 호흡기능의 평가를 위한 여러 가지 검사를 포함한다. 흡연 및 공업화에 따른 대기오염 등에 의해 만성 폐쇄성 폐질환 및 직업성 폐질환 등이 상대적으로 증가하고 있고, 또한 호흡곤란 환자의 원인 진단 과정중에서 많은 수의 폐질환이 흉부 X선 촬영상에는 나타나지 않는 것이 폐기능 검사에서 나타나므로 폐질환의 진단 및 치료를 위하여 폐기능 검사의 활용성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

장비소개

임상화학장비 HITACHI

용도 일반적인 생화학적 검사 장비
검사종목 Routine Chemistry

진단면역학장비 Architec i1000 SR

용도 HBV, HCV, HIV, Syphilis, HAV등의 감염혈청 검사에 관련된 업무수행. 화학발광 미세입자 면역분석법(Chemiluminescent Micro-particle Immunoassay, CMIA)을 이용한 검사장비
검사종목 HBsAg, Anti-HBs Ab, HBeAg, Anti-HBe Ab, Anti-HBc IgM, Anti-HBc IgG/IgM, HIV Ag & Ab, Anti-HCV Ab, Anti-HAV IgG, Anti-HAV IgM, Syphilis specific Ab

진단혈액학장비 CELL-DYN Ruby

용도 Blood Cell Count Analysis (자동 혈구 분석기)
검사종목 RBC, WBC, Platelet, Diff. cou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