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의학과

홈  >  진료과목  >  영상의학과

영상의학과 INTERVENTIONAL RADIOOGY

기기를 통해 신속하고 정확한 영상 및 진단 제공

대구보건대학교병원에서는 영상의학 장비를 통하여 정확하고 안전한 진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영상의학과

21세기 의학기술은 놀라운 속도로 발전하고 있으며 특히 영상의학 영역은 과학기술 발전에 힘 입어 몸 속에 있는 작은 암세포까지도 찾아 낼 수 있을 정도로 눈부시게 발전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영상의학의 발전은 의학에 있어서 많은 변화를 가져오게 되었는데 특히 전신마취하에 수술적 방법으로 치료를 하던 많은 질환들이 다양한 영상장비의 도움으로 (MRI, CT, 투시장비, 초음파 등) 단지 2mm정도의 작은 절개를 통해 국소마취만으로 치료가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21세기 최신 치료기술의 대표적인 분야가 영상의학입니다.

영상의학과 안내

CT검사

전산화 단층촬영 (CT검사) 128채널 MD(CT)도입
심장관상동맥, 뇌혈관 및 사지혈관 촬영가능, 방사선 조사량 최저, 빠른 촬영시간, 혈관촬영가능
CT 촬영은 신체 거의 모든 부위의 질병이 검사 대상이 됩니다. 특히 뇌질환, 두경부 종양, 폐암, 식도암, 간암, 위장관 종양, 골종양 등,거의 모든 질환이 대상이 되며, 머리 부상 등 신체 각 부위의 손상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되고, 연조직 표현력이 좋아 추간판 탈출증(척추 디스크 질환) 등의 진단에 도움이 됩니다.
조영제 주사를 맞고 검사 하는 경우가 있으며, 이때는 6시간정도의 금식을 권합니다. 조영제에는 요오드(IODINE)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대개는 안전한 약물로 해가 없으나, 과민성 체질이거나, 이전에 과민반응을 경험한 적이 있으면 검사 전에 담당 의사와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골밀도촬영

골밀도촬영
사람의 뼈의 밀도를 알기 위한 것으로 흔히 골다공증을 진단하기 위해서 시행합니다. 병을 진단하기 위해서뿐 아니라 병이 얼마나 진행되었는지도 알기 위해서 시행합니다.
골밀도 측정이 필요한 사람
폐경기에 접어 들거나 폐경을 맞이한 사람
난소 절제술 등으로 조기 폐경이 된 사람
운동량이 부족하거나 질병 등으로 오랫동안 누워있는 사람
과도한 음주와 흡연을 하는 사람
부갑상선, 갑상선 기능항진증 또는 당뇨병을 앓고 있는 사람
위장질환으로 오랫동안 영양섭취가 부족한 사람
부신피질 호르몬을 장기복용한 사람 등

방사선촬영

방사선촬영
방사선 촬영이란, 말 그대로 X선을 이용하여 조영제나 기구 등을 사용하지 않고 인체를 촬영하는 것을 말합니다.
단순 흉부 촬영, 단순 복부 촬영, 단순 골격 촬영, 단순 부비동 촬영, 단순경부 연조직(NECK SOFT TISSUE)촬영, 유방 촬영 등이 이에 속합니다.

초음파검사

초음파검사
초음파 검사는 초음파를 생성하는 탐촉자를 검사 부위에 밀착시켜 초음파를 보낸 다음 되돌아오는 실시간 영상화하는 방식으로 검사가 진행됩니다. 따라서 초음파 검사는 간편하고, 검사 시 환자가 편안하며, 인체에 해가 없기 때문에 영상 검사 중 가장 기초가 되는 검사법입니다.
특히 유방, 갑상선, 근골격과 같이 우리 몸의 표면에 위치한 구조를 쉽고 정확하게 평가할 수 있고, 컴퓨터 단층촬영(CT)이나 자기공명영상(MRI)에 비해 검사 장비를 움직일 수 있으며 실제 움직이는 구조물을 볼 수 있어, 중환자나 수술 직후 환자의 중재적 시술에도 유리한 장점이 있습니다.

유방암촬영

디지털 유방촬영검사
디지털 유방촬영기는 FDA와 MFDS에서 승인을 받은 미국 Hologic사의 Selenia Dimensions Universal 장비로 기존 촬영술 보다 침윤성 유방암 진단율을 41% 증가 시키고 환자에 맞는 최적의 방사선량으로 촬영을 하여 방사선 피폭을 최소화합니다. 높은 진단율은 재검사 비율을 40%로 낮추어 환자의 시간과 검사 비용을 절감시킵니다.